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자료실

해외사무소소식 상세보기
제목 디지털 음악 서비스, 수익모델로 성공적으로 전환
담당부서 국제협력팀 박윤정(0557920095) 등록일 2016-10-27

2016-52

디지털 음악 서비스, 수익모델로 성공적으로 전환

 

북경사무소

□ 주요 내용

o QQ음악은 텐센트회사 (腾讯公司)에서 출범한 무료와 유료가 결합된 음악서비스 업체임 QQ음악은 방대한 수량의 음원을 장르별로, 테마별로 다양한 음악을 온라인상에서 감상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음

o 2016년 7월 6일 QQ음악은 18개월 내에 "저우졔룬의 베드타임 스토리(周杰伦的床边故事" 등 디지털앨범 2천 만장을 판매해 총 판매액 1억위안을 넘었다고 밝힘

o 지금에 와서 디지털앨범은 국내음원시장의 가장 선두에서 달리는 가장 성공적인 상업모델이 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샤미뮤직(虾米音乐)과 마찬가지로 중국내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넷이즈뮤직(网易云音乐 (NetEase 클라우드 음악) 등은 디지털 앨범 상업모델로 들어었으며, QQ 음악의 리드하에 음악산업의 가치를 발굴하고 최대한 실현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o QQ 음악이 성공하게 된 데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가수와 사용자사의 "노래하기"와 "듣기"의 관계를 변화시켜 텐센트의 광범위한 SNS를 배경으로 가수와 사용자 사이에 강력한 감성을 교류할 수 있는 강력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끔 하였음 즉 음악의 온라인상 듣기, 노래방, SNS, 티켓구매, 게임 등 다양한 아이템이 있어서 음원 관련 양호한 생태계를 구성하여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디지털 음악 범을 개발하고, 홍보하고 판매하고 공유하는 논스톱 방안을 추진하게 되었음

o 디지털 음악은 QQ 음악의 "뮤직+" 계획의 대표적인 제품으로서 배후에는 스타 IP를 발굴하여 음악가 및 스타 온라인 음악실을 만들고 독자적인 디지털 음악앨범 발행, 전속 음악회, 전속 팬클럽, 스타 활동 등 전문적인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듣고", "보고", "놀고", "노래하는" 4차원적인 완전한 음악생태권을 형성하였음

o 타오바오를 통해 이미 상당수가 불법으로 판매된 것으로 예상됨

 

□ 출처

o http://www.ipr.gov.cn/article/gnxw/qy/bqbh/201607/1892439.html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디지털 음악 서비스, 수익모델로 성공적으로 전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