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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렌식마크 기술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 평가항목은 강인성, 공모허용성, 비인지성, 삽입/검출속도, 시스템 효율성, 신뢰성, 일관성의 7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됩니다.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표 : 평가항목, 설명내용, 비고로 구성
평가항목 설명내용 비고
강인성
(Robustness)
  • 추출된 변형(왜곡) 콘텐츠의 워터마크/포렌식마크를 인식하고, 정보를 추출하여 추출된 정보가 정확한지 여부
  • 방법 : 삽입된 워터마크/포렌식마크를 추출하고, 추출된 정보가 정확한 지 여부 확인
  • 결과 : 인식,오인식,불인식에 대한 백분율
%
공모허용성
(Collusion Tolerance)
  • 포렌식마크된 콘텐츠는 삽입되는 내용이 구매자마다 다르므로 다수의 구매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비교하여 삽입 정보를 삭제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삽입한 콘텐츠로 위조하여 배포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공격에 견고하기 위해 아무리 많은 콘텐츠가 주어지더라도 포렌식마크(삽입 정보)를 찾거나 삭제할 수 없어야함
  • 방법 : 구매자가 다른 4개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모공격(평균화,최대최소, 상관계수음수화, 상관계수 제로화, 시간축에 의한 모자이크 공격)을 통해 콘텐츠를 생성하고, 생성된 콘텐츠에서 포렌식마크를 추출하고 공격자 유추
  • 결과 : 포렌식마크에서 공모공격자 유추한 결과에 대한 백분율
%
비인지성
(Imperceptbillty)
  • 삽입된 워터마크/포렌식마크에 의한 콘텐츠의 일부 훼손이 발생하더라도 객관적인 방법에 의한 훼손 여부를 인지하지 못해야 함을 측정
  • 방법 : 원본과 마크가 삽입된 원본과의 신호대 잡음비를 측정
  • 결과 : 신호대 잡음비 값
DB
삽입/검출속도
(Inserting/Detection speed)
  • 실시간으로 요구하는 방송이나 온라인서비스제공자상에서의 불법 유통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기 위해서는 빠른 처리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평가로 삽입 및 검출속도 측정
  • 방법 : 포렌식마크를 삽입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검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
  • 결과 : 삽입시간 및 검출시간/대상 콘텐츠의 시간의 합
S/M(분)
시스템 효율성
(System performance)
  • 삽입 혹은 검출 시 사용되는 cpu 및 메모리에 대한 사용측정
  • 방법 : 마크의 삽입 및 검출 등 시간변화에 따른 평가 pc의 cpu 및 메모리 사용률 측정
  • 결과 : 삽입 및 검출 등에 사용한 cpu 및 메모리 사용율
cpu,메모리 사용율
신뢰성
(Reliability)
  • 워터마크/포렌식마크가 삽입된 저작물에서 워터마크/포렌식마크가 없다는 오류를 일으키는 부정 오류와 워터마크/포렌식마크가 없는 저작물에서 포렌식 정보를 검출하는 긍정 오류측정
  • 방법 : 마크가 삽입된 콘텐츠 및 마크가 삽입되지 않은 원본 콘텐츠를 대상으로 마크 검출을 시도
  • 결과 : 마크가 삽입된 콘텐츠에서 마크를 찾지 못하는 불인식에 대한 백분율 및 마크가 삽입되지 않은 콘텐츠에서 마크를 검출해내는 인식 및 오인식에 대한 백분율
%
일관성
(Consistency)
  • 강인성 평가를 수행한 콘텐츠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를 콘텐츠당 100회에 걸쳐 수행
  • 방법 : 인식,오인식,불인식으로 확인된 콘텐츠 각 10개를 대상으로, 반복 검출을 시도하여 결과가 동일한지 여부 확인
  • 결과 : 인식,오인식,불인식에 대한 백분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