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 산업기술 동향

저작권 산업기술동향 상세보기
제목 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오승은(0557920197) 등록일 2024-03-14
첨부문서

231016_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한국저작권위원회_심의산업통계팀).pdf 미리보기

요약

 

디지털 음악 시장은 크게 구독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음악 다운로드, 음악 스트리밍 광고팟캐스트 광고로 구분할 수 있다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디지털 음악 시장 총매출은 2023년 363억 달러(원화 약 4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그 중 가장 큰 비중으로 차지하는 음악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2023년 258억 4천만 달러로 추정된다.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한 음악 콘텐츠 이용자의 소비형태 변화는 콘텐츠 산업 전반에 자리 잡은 구독 경제의 시발점과도 같다대륙별 디지털 음악 시장 수익은 미대륙이 가장 높지만 이용자 침투율에서는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이 글로벌 4를 기록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또한 소유가 아닌 이용이 중요시되면서 음악 스트리밍 광고팟캐스트 광고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스웨덴의 “Spotify(스포티파이)”로 조사되었다.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