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4호-[일본] 일본레코드협회, 2022년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 결과 공개(권용수)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7-21
첨부문서

2023년 제4호-[일본]일본레코드협회, 2022년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 결과 발표(권용수).pdf 미리보기

2023년 제4호-[일본] 일본레코드협회, 2022년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 결과 공개(권용수)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권용수

 일본레코드협회가 공개한 2022년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음악에 관심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이 전년도보다 증가한 한편음악을 듣는 방법 중 유튜브가 상당 정도 증가하는 등 무료 서비스로 음악을 듣는 사람이 한층 더 증가하였음

 

1. 배경

일본레코드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Japan, RIAJ)(이하 협회’)는 세대 간 비교 및 동향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유료 음악 전송 등 음악 미디어 수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6년부터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를 실시해 왔음

협회는 20221111일부터 같은 달 16일까지 전국 12~69세 남녀를 대상으로 음악 미디어 수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조사를 실시했으며, 20233월 그 결과를 담은 ‘2022년 음악 미디어 이용자 실태 조사 보고서를 공개함

 

2. 조사 결과

(1) 음악 수요 변화

2022년에는 2021년에 견주어 음악 무관심층이 4.4% 증가한 43.8%를 기록하였고, 유료 청취층은 1.1% 감소한 25.9%를 기록하였음

30대 이상에서는 음악 무관심층 증가가 두드러진 한편, 고등학생의 유료 청취층과 무료 청취층 증가가 눈에 띄었음

 

(2) 음악을 듣는 방법

음악을 듣는 방법은 유튜브,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전체, 텔레비전 순이었고, 2021년에 견주어 유튜브, 아마존 뮤직 프라임, 콘서트나 라이브 연주의 증가가 두드러졌음

2021년부터 틱톡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10~20대 남녀의 틱톡이용 증가가 눈에 띔

음악 관련 이벤트, 콘서트나 라이브는 10~20대 여성의 이용률이 높았음

음악 유료 청취층도 유튜브, 무료 애플리케이션, 리치사이트 등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음악에 관심이 있든지 없든지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음

유료 서비스는 가처분소득이 높을수록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가처분소득이 높아도 유튜브, 텔레비전, 무료 음악 애플이케이션 등 무료 서비스 이용률은 높아 가처분소득이 많은 층이 꼭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층은 아니라는 결과가 나옴

음악을 들을 때 특정 방법을 고집하지 않는 층이 50.7%를 기록한 한편, 50대 이상에서는 CD를 고집하는 경향도 있었음

 

(3) CD 등을 소유하고 싶은 음악과 그렇지 않은 음악의 차이

CD로 소유하고 싶은 음악은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음악55.8%로 가장 많았고, 2021년보다도 3.8% 증가하였음

디지털로 들으면 좋은 음악으로는 ‘SNS나 친구 등의 추천을 받은 음악26.5%를 기록하였음

 

(4) 음악에 대한 지출액

2022년에는 2021년에 견주어 콘서트나 라이브, 노래방, 유료 음악 전송 서비스 다운로드에 지출한 금액이 증가하였음

2022년 지출액 전체는 2021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됨에 따라 콘서트나 라이트 등 입장료로 지출한 금액은 635(한화 약 6,257) 증가하였음

음악에 대한 지출액이 감소한 항목 상위에는 CD 구매, CD 대여 등이 있었음

 

(5) 음악 구매액이 감소한 이유

2022년 음악 구매액이 2021년보다 감소하는 배경에는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증가한 것, 금전적 여유가 감소한 것, 현재 소유하고 있는 음악에 만족하고 있는 것 등이 있었음

 

(6) 불법 음악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불법 음악 애플리케이션(Music FM, MusicBOX) 이용률은 2.3%였음

Music FM, MusicBOX 이용자를 보면 20대와 40대 이용자가 전체의 44.3%를 차지하였음

불법 음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56.4%로 가장 많았고, ‘좋아하는 곡을 선택해 들을 수 있으므로’, ‘음질이 좋으므로가 그 뒤를 이었음

 

3. 향후 전망

음악 이용자 다수가 콘서트, 라이브, 연주회, 음악 이벤트, 뮤지컬 등의 이용 의향을 밝힌 만큼 해당 분야의 이용 증가가 전망됨

 

참고자료

https://www.riaj.or.jp/f/pdf/report/mediauser/softuser2022.pdf

- https://www.riaj.or.jp/f/report/mediauser/2022.html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