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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3년 제4호-[영국]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협회,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박권진)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7-21
첨부문서

2023년 제4호-[영국]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협회,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_ 발표(박권진).pdf 미리보기

[영국]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협회,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 전공

박권진

2023년 4월 3일, 영국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협회(Ukie)가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UK Consumer Games Market Valuation 2022)”를 발표함. 전체 게임 소비 시장의 수익은 팬데믹으로 인해 크게 증가한 이후 2022년에는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안정화되는 추세임.

 

1. 개요

2023년 4월 3일 영국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협회(The Association for UK Interactive Entertainment, Ukie)[1]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UK Consumer Games Market Valuation 2022)”를 발표함. 해당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게임 산업에 지출한 금액을 기준으로 게임 종류별 수익, 게임 산업에 팬데믹의 영향, 게임 문화(게임 IP를 활용한 완구, 도서, 행사 및 영화드라마) 수익 등 2022년 게임 소비 시장을 분석함.

2022년 영국 게임 소비 시장 규모는 약 70억 5천만 파운드(약 11조 5,311억 원)로 수년간의 성장 이후 안정화된 수치임. 2021년 수치에서 5.6% 하락했지만, 이는 팬데믹 이전보다 17% 높은 수치임.

 

2. 주요 내용

(1)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

소프트웨어 수익은 디지털 PC 및 모바일 게임 판매의 성장으로 인해 전년 대비 0.44% 증가하여 45억 7천만 파운드(약 7조 4,747억 원)를 기록함. 게임 소프트웨어 전체 수익 45억 7천만 파운드 중 16%가 영국 게임 회사에서 개발한 게임에 소비되었음. 

1)   디지털 PC 게임

전년(2021년) 대비 2.2% 증가하여 6억 6천만 파운드(약 1조 795억 원)의 수익 기록.

2)   모바일 게임

전년 대비 11% 증가하여 14억 3천만 파운드(약 2조 3,389억 원)의 수익 기록.

3)   디지털 콘솔

전년 대비 4.7% 감소하여 19억 8천만 파운드(약 3조 2,385억 원)의 수익 기록.

4)   패키지 게임(Boxed Game)[2]

전년 대비 4.3% 감소하여 4억 8,900만 파운드(약 7,998억 원)의 수익 기록. 2022년은 지난 10년간 패키지 게임 소프트웨어가 디지털 콘솔 수익보다 전년 대비 더 나은 실적을 보인 유일한 해임. 최근 디지털 형식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지난 10년간의 패키지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가 감소된 후 수익이 평준화되어 상대적으로 안정된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5)   중고 시장

전년 대비 37% 감소하여 2 130만 파운드(약 348억 원)까지 수익 감소.

 

(2) 게임 하드웨어 판매

2021년 대비 2022년 게임 하드웨어 수익은 19% 감소하여 21억 6천만 파운드(약 3조 5,329억 원)를 기록함. 디지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및 신제품 출시 주기로 인한 판매 부진으로 게임 하드웨어 수익은 감소함.

1)   콘솔 하드웨어

전년 대비 27% 감소하여 8억 3,200만 파운드(약 1조 3,608억 원)까지 수익 감소. 신세대 콘솔 하드웨어가 시장에 출시된 후 2~3년 동안 판매가 감소하는 현상은 기존의 하드웨어 판매 흐름과 일치함. 

2)   PC 게임 하드웨어

전년 대비 14% 감소하여 7억 6,000만 파운드(약 1조 2,430억 원)까지 수익 감소.

3)   콘솔 게임 액세서리

전년 대비 15% 감소하여 3억 9,600만 파운드(약 6,477억 원)까지 수익 감소.

4)   V하드웨어

전년 대비 6.6% 감소하여 1억 7,100만 파운드(약 2,796억 원)까지 수익 감소.

 

(3) 게임 문화(Game Culture)[3]

영국의 게임 문화 수익은 2021년 대비 2022년에 27% 증가하여 3억 1,600만 파운드(약 5,168억 원)를 기록함.

1)   스트리밍 및 게임 비디오 콘텐츠

전년 대비 4.8% 감소하여 4,740만 파운드(약 775억 원)까지 수익이 감소함. 이러한 감소는 전반적인 산업 수치가 팬데믹 이후 안정화되면서 팬데믹 붐[4] 기간 이후 예상된 감소라고 밝힘.

2)   영화, 텔레비전[5] 및 사운드트랙

2022년은 영국 박스오피스 사상 게임 IP를 기반으로 한 영화가 가장 성공한 해임. 2022년의 수익은 2019년 3,300만 파운드(인플레이션 적용된 수치로 약 540억 원)에서 66% 증가하여 5,480만 파운드(약 896억 원)를 기록함. 이러한 수치는 각색된 영화 , <Sonic The Hedgehog 2>의 제작으로 인해 증가했다고 보고됨.

3)   완구류 및 캐릭터 상품화

게임 관련 완구류 및 캐릭터 상품 수익이 전년 대비 7.7% 증가하여 1억 9,600만 파운드(약 3,205억 원)를 기록함. 특히 “Pokémon” 캐릭터 상품이 1년간 최고의 성과를 거두며 전체 완구 시장의 3% 성장 감소 추세를 극복함.

4)   도서 및 잡지

전년 대비 17% 증가하여 1,390 파운드(약 227억 원)의 수익 기록.

5)   이벤트 및 행사

2022년 이벤트 수익은 435만 파운드(약 71억 원)로 팬데믹 이전 2019년의 993만 파운드(인플레이션 적용된 수치로 약 162억 원) 보다 56% 감소한 수치임. 그러나 이는 “Insomnia”[6]와 같은 영국 이벤트의 복귀와 “Pokémon World Championships in London”과 같이 영국에서 열렸던 국제 이벤트에 의해 2021년 수익보다 3배 이상 성장한 수치임. 팬데믹 이후 게임 이벤트로 창출되는 수익은 줄었으나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미루어 보아 참석자와 전시자 모두의 신뢰가 회복됨에 따라 게임 이벤트 시장은 성장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4) 팬데믹 이후 2022년 게임 시장

영국 소비 시장 규모는 팬데믹 이전에 비해 17% 증가함. 2019년 영국 게임 시장 규모는 53억 파운드(약 8조 6,687억 원)였으며 인플레이션 적용 시 60억 3천만 파운드(약 9조 8,617억 원)에 달함.

지난 10년간 소비자 지출 데이터 차트에서 2022년에 대한 평가는 팬데믹 이전의 예측과 일치함.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 2012-2022, Ukie, 2022 영국 게임 소비 시장 평가, 2023>

 

소프트웨어 판매는 2019년에 비해 성장세를 보이며 2019 인플레이션 적용 수치 대비 6.6% 증가하였으며 하드웨어의 경우 38% 증가함. 새로운 콘솔 하드웨어가 출시되면 하드웨어 판매 수치는 2~3년 동안 감소함. 2019년은 새로운 콘솔 게임 하드웨어 출시 전까지 이전 세대의 마지막 해였으며, 2020년에 9세대 콘솔 게임 하드웨어 “PlayStation 5”, “Xbox Series X/S”가 출시되면서 판매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임.

 

3. 시사점

 영국의 게임 산업은 유럽에서 2번째, 세계에서 6번째로 크며 팬데믹 이전부터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음. 영국 소비 시장 전체가 팬데믹 기간에 크게 성장하였고 최근 수익이 감소하는 분야도 있으나 안정화 단계인 것으로 추측됨. “Hogwarts: Legacy”, “Starfield” 및 “Legend of Zelda: Tears of the Kingdom”과 같은 다수 게임의 대규모 출시가 2023년으로 연기되었고, 올해에도 계속해서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이러한 산업 흐름에 따라 팬데믹 이후 게임 문화(게임 IP를 활용한 완구, 도서, 행사 및 영화드라마)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수익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참고자료

(링크1) https://ukie.org.uk/news/2023/04/uk-consumer-games-market-valuation-2022

(링크2) https://www.bbc.com/news/entertainment-arts-65175394


[1] 영국 게임 및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을 목적으로 약 600개의 게임 관련 기업을 대표하는 비영리 무역 기구.

[2] 게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CD, 플로피 디스크 등 저장매체에 담아 판매하는 상품.

[3] 게임 관련 콘텐츠, 영화드라마, 완구, 도서 및 행사 등 게임 IP를 활용한 문화 산업.

[4] 코로나19로 인해 특정 산업이 급성장하는 현상.

[5] Paramount사의  시리즈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OTT등)의 게임 관련 프로그램들은 2022년 평가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2023년 보고서에 포함될 예정임.

[6] 영국의 가장 큰 게임 축제로, 게임 관련 전시회, 경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림.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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