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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3년 제2호-[중국] 중국민영문화산업상공회의소, 2022년 중국 문화 산업 발전 동향 회고 보고서를 발표함(백지연)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179) 등록일 2023-04-20
첨부문서

2023년 제2호-[중국] 중국민영문화산업상공회의소, 2022년 중국 문화 산업 발전 동향 회고 보고서를 발표함(백지연).pdf 미리보기

[중국] 중국민영문화산업상공회의소, 2022년 중국 문화 산업 발전 동향 회고 보고서를 발표함(백지연) 

베이징대학교 법학박사

백지연

 

중국민영문화산업상공회의소(中国民营文化产业商会)는 중국인민대학 문화산업연구원(中国人民大学文化产业研究院), 텐센트문화여행(腾讯文旅)과 공동으로 <2022년 중국 문화산업 발전 동향 회고 보고서>를 발표함.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전역 문화산업 관련 기업의 영업이익은 121,80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0.9% 증가함. <보고>에는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와 국가문화공원 건설과 같은 문화산업 인프라 건설에 관한 내용도 포함됨.

 

 

 

1. 중국 문화산업 관련 기업 통계

 

(1) 전체 산업 통계

중국민영문화산업상공회의소(中国民营文化产业商会)는 중국인민대학 문화산업연구원(中国人民大学文化产业研究院), 텐센트문화여행(腾讯文旅)과 공동으로 <2022년 중국 문화 산업 발전 동향 회고 보고서(2022年中国文化产业发展概况回望报告)>(이하 약칭 “<보고>”)를 발표함.

 

국가통계국이 중국 전역 일정 규모 이상의 문화산업 관련 기업 69,000개를 조사한 결과, 2021년 중국 문화산업 관련 기업은 2020년 대비 16%, 2년 평균 8.9% 성장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코로나-19의 반복적인 영향으로 그 성장세가 다소 둔화됨. 20221~3분기의 성장률은 전년 1~3분기 대비 1.4% 성장에 그쳐 저조한 성장률을 보임. 또한 2022년 문화산업 관련 기업 전체 영업이익의 합은 121,805억 위안(한화 약 2,3019,926억 원)으로 전년 대비 0.9% 증가한 것에 그침. 2022년 전통적인 문화산업과는 다른 신산업의 전체 영업이익 43,860억 위안(한화 약 8289,101억 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5.3% 증가해 전체 문화산업 관련 기업의 증가폭인 4.4% 보다 높음.

 

(2) 세부 분류별 통계

문화산업의 업종별로 구분하면, 정보서비스업종 기업의 영업이익은 14,464억 위안(한화 약 2733,55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함. 콘텐츠 창작 기업의 영업이익은 26,168억 위안(한화 약 4945,490억 원)으로 3.4% 증가함. 문화산업 관련 투자운영사의 영업이익은 504억 위안(한화 약 95,250억 원)으로 3.2% 증가함. 문화산업 관련 장비생산 업종의 영업이익은 6,904억 위안(한화 약 1304,786억 원)으로 2.1% 증가했고, 문화산업 관련 단말기 생산 업종은 23,494억 위안(한화 약 444131억 원)으로 0.3% 증가함. 반대로, 2022년의 영업이익이 2021년 대비 감소한 업종도 있음. 디자인서비스는 19,486억 위안(한화 약 3682,659억 원)으로 0.2% 감소, 유통 기업의 영업이익은 13,128억 위안(한화 약 2481,060억 원)으로 1.0% 감소함. 오락레저서비스 업종의 영업이익은 1,141억 위안(한화 약 215,637억 원)으로 14.7% 감소함.

 

산업 유형별로는 문화제조업의 영업이익이 44,781억 위안(한화 약 8463,1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문화도소매업은 19,376억 위안(한화 약 3661,870억 원)으로 1.2% 감소했으며, 문화서비스업은 57,648억 위안(1,0894,895억 원)으로 1.4% 증가했음.

 

2. 문화산업 관련 인프라 건설

 

(1)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 건설

국가 외환 관리국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문화 서비스 수출입 규모가 처음으로 1,000억 달러를 돌파했음. <보고>의 세 번째 장에서는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国家对外文化贸易基地) 건설에 대한 계획을 명시함.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는 문화, 관광 및 무역 기업에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중국 문화의 해외 진출에 중요한 기반임. 문화부는 2011년부터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선젼(深圳) 3개 도시의 대외문화무역기지를 연속적으로 승인함. 10년이 지난 현재, 3개 도시의 대외문화무역기지는 문화산업의 대외 개방 정책을 시행하여 문화산업에서의 국제 협력 경로를 구축하며 관련 기업에게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얻음. 이에 20227월 문화여유부, 판공청, 상무부는 국가 대외문화무역기지 신고업무에 관한 통지(关于开展新一批国家对外文化贸易基地申报工作的通知)”를 발표하여 기지의 지리적 위치, 신고조건, 건설 기준 등을 새롭게 정비함.

 

(2) 국가문화공원 건설

문화의 디지털화 전략을 위해 국가문화공원의 발전 및 건설 방향에 대해 명시함.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이 중요해짐에 따라 문화 디지털화는 국가문화공원 건설의 핵심 연결 고리임. 이번 <보고>에서는 국가문화공원의 문화자원정보를 파노라마로 제시하고 다양한 자원의 혁신 및 전환을 촉진할 것을 촉구함. 국가문화공원 건설의 일환으로 대운하, 만리장성 등지의 국가문화공원 건설계획이 이미 발표되었고 건설이 진행되고 있음에 따라 후속 국가문화공원 건설에 참고가 될 수 있음.

 

3. 평가 및 향후 전망

<보고>2022년 한 해 동안 문화 및 관광 산업의 통합과 디지털 및 오프라인의 융합과 같이 다양한 영역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다고 분석함. 이에 따라 문화산업이 디지털 단계에 진입하여 제품의 질을 향상하여 소비의 확장을 가지고 왔으며 코로나-19로 위축된 문화 및 관광 산업의 회복을 촉진하였다고 평가함.

 

또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기술과 콘텐츠의 융합은 새로운 문화산업의 업태를 등장시킬 것이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가갈 것임. 그 예로 최근 허난위성TV(河南卫视)탕궁야연(唐宫夜宴)”, “뤄신수부(洛神水赋)”와 고궁과 텐센트가 협업한 몰입형 디지털 체험전은 디지털 기술이 콘텐츠를 접목시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가 문화관광에 기여하는 바를 입증함. 나아가, 문화산업과 저작권 산업은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중국 문화산업의 규모와 발전 방향을 파악하는 것이 향후 저작권 산업의 발전 양상을 예측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참고자료

-https://baijiahao.baidu.com/s?id=1756624783845857771&wfr=spider&for=pc

-https://view.inews.qq.com/a/20230118A06S0D00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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