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6-17] [중국] 중국 상반기 온라인 음악 시장, 매출 25억 위안 돌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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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조사팀 임광섭(0557920086) | 등록일 | 2016-09-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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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동향 2016년 제17호 2016. 9. 9. [중국] 중국 상반기 온라인 음악 시장, 매출 25억 위안 돌파 백지연<*> 문화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은 25억 4천만 위안이며 이는 2015년 연 수익의 74.1%에 달하는 액수임.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수는 5억 명으로 집계됨. 문화부는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저작권 보호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발표함. □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 동향 ○ 중국 문화부에서 2016년 8월 23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6년 6월까지의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수는 약 5억 2천 명으로 집계됨. ○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은 25억 4천만 위안(한화 약 4천억 원)이며 이는 2015년 연 수익의 74.1%에 달하는 액수임. - 텐센트QQ음악의 2016년 7월까지의 온라인 음반 판매량은 2천만 장을 넘었으며 총수익 1억 위안(한화 약 166억 원)에 달함. - 알리 음악의 2016년 5월까지의 온라인 음반 판매량 역시 2천만 장을 넘음. ○ 2013년 전에는 통화 연결음 서비스 이용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온라인 결제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아 불법 음악 다운로드가 성행하였음. ○ 2013년부터 중국 문화부에서 ‘클린 인터넷’ 사업을 본격적으로 온라인 음악 시장까지 확대하고 온라인 음악 플랫폼들도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하기 위해 저작권자로부터 정식으로 음악 저작권에 대한 라이선스를 받아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온라인 음악 플랫폼 수익 구조의 다양화 ○ 온라인 음악 플랫폼들은 단순히 음악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개발하고 있음. ○ 쿠워 음악은 가수들의 콘서트 생방송을 온라인으로 중계해 큰 인기를 끌었음. 쿠워 음악이 콘서트 생방송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쿠워 음악 전체 수익의 70%를 차지함. ○ 왕이 클라우드 음악은 가수들을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인 <슈퍼 일대일> 또는 음악 다큐 프로그램 <음악 후의 현장> 등과 같이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음. 왕이 클라우드 음악의 이런 프로그램들은 화수 미디어와 독점 방영 계약을 체결해 TV로도 방영되고 있음. □ 평가 ○ 중국 문화부는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저작권 보호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발표함. 하지만 아직 온라인 음악 산업의 규모에 비해 수익이 적음. ○ <2015 중국 음악 산업 발전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는 419억 위안(한화 약 6조 8500억 원)으로 연 성장률 11.5%를 보이고 있음. □ 참고 자료 - http://www.ncac.gov.cn/chinacopyright/contents/4509/303260.html <*> 북경대학교 지식재산권법 석사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