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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6-17] [중국] 중국 상반기 온라인 음악 시장, 매출 25억 위안 돌파
담당부서 심의조사팀 임광섭(0557920086) 등록일 2016-09-09
첨부파일

2016-17-중국-2-백지연.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16년 제17호

2016. 9. 9.

 

[중국] 중국 상반기 온라인 음악 시장, 매출 25억 위안 돌파

 

백지연<*>

 

문화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은 25억 4천만 위안이며 이는 2015년 연 수익의 74.1%에 달하는 액수임.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수는 5억 명으로 집계됨. 문화부는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저작권 보호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발표함.

 

□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 동향

○ 중국 문화부에서 2016년 8월 23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6년 6월까지의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수는 약 5억 2천 명으로 집계됨.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은 25억 4천만 위안(한화 약 4천억 원)이며 이는 2015년 연 수익의 74.1%에 달하는 액수임.

- 텐센트QQ음악의 2016년 7월까지의 온라인 음반 판매량은 2천만 장을 넘었으며 총수익 1억 위안(한화 약 166억 원)에 달함.

- 알리 음악의 2016년 5월까지의 온라인 음반 판매량 역시 2천만 장을 넘음.

2013년 전에는 통화 연결음 서비스 이용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온라인 결제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아 불법 음악 다운로드가 성행하였음.

2013년부터 중국 문화부에서 ‘클린 인터넷’ 사업을 본격적으로 온라인 음악 시장까지 확대하고 온라인 음악 플랫폼들도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하기 위해 저작권자로부터 정식으로 음악 저작권에 대한 라이선스를 받아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온라인 음악 플랫폼 수익 구조의 다양화

온라인 음악 플랫폼들은 단순히 음악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개발하고 있음.

쿠워 음악은 가수들의 콘서트 생방송을 온라인으로 중계해 큰 인기를 끌었음. 쿠워 음악이 콘서트 생방송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쿠워 음악 전체 수익의 70%를 차지함.

왕이 클라우드 음악은 가수들을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인 <슈퍼 일대일> 또는 음악 다큐 프로그램 <음악 후의 현장> 등과 같이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음. 왕이 클라우드 음악의 이런 프로그램들은 화수 미디어와 독점 방영 계약을 체결해 TV로도 방영되고 있음.

 

평가

중국 문화부는 온라인 음악 시장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저작권 보호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발표함. 하지만 아직 온라인 음악 산업의 규모에 비해 수익이 적음.

<2015 중국 음악 산업 발전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는 419억 위안(한화 약 6조 8500억 원)으로 연 성장률 11.5%를 보이고 있음.

 

참고 자료

- http://www.ncac.gov.cn/chinacopyright/contents/4509/303260.html

 

<*> 북경대학교 지식재산권법 석사과정 

공공누리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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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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