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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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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디지털 컨텐츠 감정에 관한 연구
담당부서 - 등록일 2004-08-04
첨부파일

24_2002-19.pdf 바로보기

UCI 코드
  •    G903:CD0-000000016   

o 출판년도 : 2002년 o 총페이지 : 154 o 연구수행기관 : 한국소프트웨어 감정연구회 o 연구책임자 : 이 규 대
출처:PDMC 연구실

과거 off-line으로 이동하던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on-line 유통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컨텐츠의 제작과정도 첨단 디지털장비의 사용으로 바로 디지털 화 되고,

즉시 다른 장소로의 이동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소유권확보가 어려워진

디지털컨텐츠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분쟁의 예방 및 분쟁조정 시에 원소유자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한 감정기법의 제도 정착이 시급한 시점이다.

컨텐츠의 복제도 판정은 기술적인 분석에 의한 객관적 복제도와 컨텐츠의

독창성을 계량화하는 논리적인 복제도의 가중치 합에 의해 계산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계량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많은 컨텐츠 중에서 음향, 영상, 게임의 세 가지 컨텐츠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각 컨텐츠의 특징을 대표하는 기술적 요소가 다양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분적 요소를 적용한 감정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감정특징요소는 중요도가 높은 요소 일부분을 사용하였다.


계속해서 다음 연구 기간에는 대상 컨텐츠를 확대하고, 감정요소도 추가하여 가중치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정확한 감정을 위해서는 논리적 복제도를 산출하는 부분에 해당 컨텐츠의

전문가와의 협동연구가 요구된다.

  • 담당자 : 박정훈
  • 담당부서 : 법제연구팀
  • 전화번호 : 05579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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