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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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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품 DC 이용 현황 조사(2005)
담당부서 - 등록일 2006-04-13
첨부파일

R2005-16.pdf 바로보기

UCI 코드
  •    G903:CD0-000000058   

o 출판년도 : 2005

o 총페이지 : 442p.

o 조사수행기관 : TNS Korea
o 출처:PDMC

 

본 조사는 디지털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과 이용자들의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디지털콘텐츠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법제도 및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O.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 1

  제1절 조사 개요 = 1

     1. 조사 배경 및 목적 = 1

     2. 조사 설계 = 2

     3. 조사 내용 = 3

     4. 응답자 특성 = 6

제2장 주요 결과 요약 = 9

   제1절 DC 불법 복제 현황 = 9

      1.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률 = 9

        가. 디지털콘텐츠 이용률 및 선호도 = 9

        나. 불법복제 비율 = 10

        다. 추정된 불법 복제 비율 = 12

        라.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 이유 = 12

      2. 비정품 습득 및 이용 경로 = 13

       가. 비정품 디지털콘텐츠 습득 경로 = 13

       나. 불법 다운로드 경로 = 14

       다. 정품 디지털콘텐츠 공유 = 15

     3.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6

       가. 합법 인식 경로 = 16

       나. 정품 디지털콘텐츠 이용에 대한 인식 = 16

   제2절 DC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8

      1. 무단복제 방지 방법 평가 = 18

      2. 디지털콘텐츠 이용 시 개선 사항 및 피해 = 19

      3. 디지털콘텐츠 이용 보호 관련 교육.홍보 활동 = 20

      4. 디지털콘텐츠 지적 재산 보호에 대한 정부의 의지 평가 = 21

제3장 조사 결과 = 22

   제1절 DC 이용자 조사 = 22

      1. 디지털콘텐츠 전반 = 22

        가. 장르별 이용 경험 = 22

        나. 장르 선호도 = 24

        다. 디지털콘텐츠 이용 현황 = 25

      2. 게임 이용 현황 = 28

        가. 게임 콘텐츠 이용 현황 = 28

        나.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32

        다.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40

      3. 만화/캐릭터 이용 현황 = 47

        가. 만화/캐릭터 콘텐츠 이용 현황  = 47

        나.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51

        다.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58

      4. 영상/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 65

        가.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현황 = 65

        나. 영상/애니메이션 콤텐츠 불법 복제 현황 = 69

        다.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77

     5. 음악 이용 현황 = 84

        가. 음악 콘텐츠 이용 현황 = 84

        나.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88

        다.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95

     6.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 102

        가. 웹정보 콘텐츠 이용 현황 = 102

        나.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현황 = 105

        다.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09

     7. 교육 콘텐츠/e-book 이용 현황 = 116

        가. 교육 콘텐츠/e-book 이용 현황 = 116

        나. 교육 콘텐츠/e-book 불법 복제 현황 = 120

        다. 교육 콘텐츠/e-book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27

     8. DC 이용 보호 정책 = 134

        가. 비정품 DC 이용 이유 = 134

        나. DC 공유 이유 = 136

        다. DC 무단 복제 방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 138

        라. DC 이용 중 불편 사항 = 140

        마. DC 이용 중 피해 사항 = 144

        바. DC 지적 재산권 보호 위한 정부 의지평가 = 146

        사. DC 정품 이용 관련 교육/홍보 활동 평가 = 147

        아. DC 소비자보호기관 설립 필요성 평가 = 150

   제2절 DC 공급자 조사 = 151

      1. 디지털콘텐츠 불법 복제 = 151

        가.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51

        나. 디지털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54

      2. 디지털 게임 불법 복제 = 155

        가.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55

        나. 게임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59

        다. 게임 콘텐츠 불법 복제에 대한 인식 = 160

      3. 만화/디지털 캐릭터 불법 복제 = 162

        가. 만화/캐릭터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62

        나. 만화/캐릭터 콘텐츠 무단사용현황 = 166

      4. 애니메이션/영상 불법 복제 = 167

        가. 애니메이션/영상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67

        나. 애니메이션/영상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71

      5. 디지털 음악 불법 복제 = 172

        가. 음악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172

        나. 음악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76

      6.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 177

        가. 웹정보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 177

        나. 웹정보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81

      7. 교육용 콘텐츠/e-book 불법 복제 = 182

        가. 교육융 콘텐츠/e-book 콘텐츠 불법 복제 피해 현황 =182

        나. 교육용 콘텐츠/e-book 콘텐츠 무단 사용 현황 = 186

      8. 정책 관련 = 187

        가. 비정품 DC 이용 이유 = 187

        나. DC 공유 이유 = 188

        다. DC 무단 복제 방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 189

        라. DC 이용 중 피해 사항 = 190

        마. 경쟁기업간 불공저행위 피해 = 191

        바. 디지털콘텐츠 이용 보호에 대한 교육.홍보 활동 = 192

        사. 관련 법규 인지도 = 195

        아. 불공정 거래 사항 개선 위해 필요한 정책 = 198

제4장 결론 = 199

 

 * 부록 부분은 위원회 자료실(2040-3637)로 문의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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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법제연구팀
  • 전화번호 : 05579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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