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올바른 저작물 이용방법

교과서를 비롯한 각종 수업 자료들, 점심시간 친구와 함께 듣는 mp3, 휴대폰 벨소리와 통화연결음, 컴퓨터 게임과
정보의 바다 인터넷... 무수히 많은 생활 속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품을 구입해 이용합니다.

음악이나 영화, 또는 컴퓨터 게임 등 우리 친구들이 이용하는 일상 생활 속 저작물들은 대부분 정품 구입의 형태로 정당한 대가를 치르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불법 복제품을 이용하거나 친구들과 공유하여 파일을 주고받는 것이 훨씬 쉽겠지요. 돈도 들지 않고, 일부러 사러 가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말이지요. 하지만, 우리 청소년저작권교실 친구들이라면 누구보다 먼저 저작권 보호에 앞장서야 하지 않겠어요?
여러분이 정당한 대가를 치르고 정품을 구입하는 일은 단순히 저작을 보호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문화 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일이랍니다. 정품 구입을 통한 저작물 이용, 이제는 바로 실천에 옮겨야 하겠지요?

저작권자로 부터 허락을 받고 이용합니다.

정품을 구입했다 하더라도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미리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책이나 CD를 구입했지만 그 안에 담긴 글이나 음악을 개인적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된 장소인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꾸미는데 사용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다만, 이와 같은 경우 원칙적으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지만 허락 없이도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의 경우도 있으므로, 다음의 단계에 따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물 이용단계

저작물 이용단계 안내 이미지

  • 담당자 :
    강보라
    담당부서 :
    교육운영팀
    전화번호 :
    055-792-0216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