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The Voice of China" 분쟁 새로운 국면 – Talpa사, 탕더(唐德)와의 협력 중지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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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장지수(0557920095) | 등록일 | 2017-11-17 |
북경 사무소
□ 현황 □ 주요 내용 ❍ Talpa와 탕더의 갈등은 방송영상산업이 자본 거품이 아닌 창작에 의지해야 한다는 교훈을 가져옴. 지난해 1 월, 탕더는 Talpa와 함께 예능시장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당시 이 발표는 많은 업계 관계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든 바 있음. 탕더는 Talpa로부터 이용허락을 받은 후 "적극적으로 본 프로그램 시즌 5 의 제작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고, 현재 방송국 플랫폼과 소통 중이며, 곧 탕더의 ‘The Voice of’ 시즌 5 의 예선을 시작하여 내년에 새로운 시즌의 ‘The Voice of’를 출시할 계획이다”라고 밝힌 바 있음. 다만, 일부 법조인에 의하면 탕더와 Talpa가 체결한 계약에 따르면 탕더는 단지 포맷의 대리자일 뿐, 시즌 5-8 을 제작할 권한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소식이 전해짐
❍ 좋은 포맷이 반드시 좋은 프로그램은 아니며, 그 안에서 창작과 제작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함. 포맷의 진정한 가치는, <가수>(歌手), <아빠 어디가>(爸爸去哪儿) 등과 같이, 현지 방송 프로그램 제작팀의 아이디어와 창작이 뒷받침 되어야 드러날 수 있음. 포맷 자체를 과대평가해서는 안 되며, 합리적인 포맷 비용을 적용하여 구매해야 함 ❍ 중국 <인민일보(人民日报)>는 우수한 현지 원작 프로그램들, 예를 들어 <중국시사대회 (中国诗词大会)>, <중국호가곡(中国好歌曲)> 등은 시장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높은 제작수준을 선보였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함. 또한, 해외 예능 포맷 도입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이 과정에서 중국 자체적인 문화를 담아 작품을 구현할 수 있는 전문적인 팀을 만드는 것이 외국을 배우는 정확한 태도라고 보도함
❍ 지난 몇 년간 포맷 도입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포맷 구매비용 거품이 계속되고 있어, 중국 광전총국이 해외포맷 도입을 제한하기로 결정한 것은 중국 정부의 현실적인 결정임. 지난해 7 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国家新闻出版广电总局)은 <방송영상 콘텐츠 자주창작 업무 촉진통지(关于大力推动广播电视节目自主创新工作的通知)>를 발표한 바 있으며, 명확하게 도입 가능한 포맷의 수량을 제한함
□ 평가 ❍ Talpa로부터 'The Voice of China' 포맷 이용허락을 받은 탕더는 절강위성TV의 <중국 호성음>을 상대로 프로그램 명칭과 상표사용에 대해 침해를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 하였음. 상표권 등록 성립여부 등에 대한 논쟁과 절강위성TV, 찬싱사(제작사) 등과의 권리분쟁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번 Talpa와 협약 관계가 중지된 것임. 관련 분쟁이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 중국 관련업계 내에서는 원 창작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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