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알림이

저작권 교실의 알림사항입니다.

알림사항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2017년 저작권 체험교실 알림사항
등록일 2017-05-02 조회 4488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교육운영팀 김창영입니다. 저작권 체험교실 관련 현재까지 알림사항 말씀드립니다.

 

1. 저작권 체험교실 운영교재 (강사용1부, 초등/중등용) 및 저작권 별별 이야기(만화책) 배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배송이 덜 이루어진 학교는 저에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강사용은 초등/중등용과 차이가 있으며 선생님들께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교사용지도서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교사용지도서는 체험교실 사이트-나눔터(자료실)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수업 진행하시는데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작년도 우수운영교사보고서, 설문지취합양식,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 거래선 양식 등도 모두 나눔터(자료실) 참고하시면 됩니다.

 

3. 현장점검이 몇 개 학교를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장점검은 실제적으로는 참관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담당자가 체험교실 운영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파악하고 차기에 좀 더 나은 체험교실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것으로, 11월 우수운영교사 평가와는 무관하며 선생님들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위해 진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가급적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4. 6월 중에 전국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홍보를 위한 기념품 발송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께 많이 홍보해 주시고 제13회 전국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5. 거래선 등록을 4/28까지로 말씀드렸습니다. 신규 운영교사가 거래선 등록을 안해주시면 강사료 지급이 불가합니다. 거래선이 변화없는 기운영교사를 제외하고, 거래선이 바뀐 기운영교사와 거래선이 없는 신규 운영교사 중 아직까지 보내주지 않으신 분들은 entt@copyright.or.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거래선양식에서 신분증 사본 : 주민등록등본, 여권, 운전면허증 중 하나의 앞면을 스캔 (공무원증 불가)

 통장사본 : 종이 통장 앞면 또는 온라인 통장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장사본 인쇄가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가능하니 통장사본 부분을 캡쳐 또는 스캔하여 첨부

 

5. 운영교사 연수에서 설문지 적어주신 많은 의견 감사드리며 차후에는 많은 부분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실 시설부분이나 거리상의 문제, 강사 섭외나 프로그램 구성 등에 있어서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가 있으며, 선생님들의 모든 불만, 건의사항을 예산이나 운영상의 어려움 등으로 모두 해결해 드리지는 못하지만 좀 더 만족도 높은 운영과 선생님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만사항이 있으시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건의사항은 언제든지 저에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일부 의견에 대한 답변

 알쏭달쏭 교재 초등용이 1~3학년에게 너무 어렵다는 의견 : 제작당시 초등 4~6학년용으로 고려되어 저학년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학년용 교재 제작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입니다. 저희 체험교실 사이트 나눔터 옆에 놀이터 부분의 만화 컨텐츠나 게임 등을 활용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교재가 고등학생에게 너무 쉽다는 의견 : 예전부터 많은 이야기가 있던 부분이고 저도 공감하는 바이나 사실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제 사회에서의 저작권 문제 같은 고등학생들에게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추가 컨텐츠가 대부분 선생님들의 역량에 의지하고 있음에 송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나눔터(자료실)에 올려 드린 저작권상담사례나 웹드라마 ‘모민의 방’ (네이버에서 검색시 재생 가능) 등을 활용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중·고등학생들이 참고할 만한 컨텐츠 : EBS e지식채널 ‘우리들의 히트송’(2016.2.2) 편, 경제시리즈 시즌2-9부 ‘보호받을 권리’(2013.4.25) 편, ‘지식도둑’(2013.6.25 표절관련) 편

 

 교재가 오래되었다는 의견 : 리뉴얼 필요성에 공감하나 제작에 있어 상당한 기간 및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적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 논의 중입니다.

 

 연수, 교육이 부족하다는 의견 : 위원회의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 교육도 무료로 교육받으실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신청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하지만 체험교실 선생님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교육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7, 일부 선생님들께서 체험교실 관련해 칭찬, 감사, 또는 비판 메일을 보내주시는데 담당자에게 심적으로나 업무적으로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의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메일주시면 계속 확인하도록 하겠으며, 체험교실 운영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 혹시 저작권 체험교실 관련하여 방송이나 신문 등의 보도자료가 나오는 학교(학급), 선생님이 있으시면 꼭 저에게 말씀해 주시고 결과보고서 제출시 관련 내용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2017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신청 안내
다음 저작권 상담센터 대표번호(1800-5455) 안내

목록

  • 담당자 :
    박인혜
    담당부서 :
    교육운영팀
    전화번호 :
    FcwWSebbGEG6q+c7UWTDQ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