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16-20] [일본] 일본레코드협회, 2015년도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 발표
담당부서 심의조사팀 임광섭(0557920086) 등록일 2016-10-21
첨부파일

2016-20-일본-1-권용수.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16년 제20호

2016. 10. 21.

 

[일본] 일본레코드협회, 2015년도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 발표

 

권용수<*>

 

일본 레코드협회가 발표한 2015년도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는 연령층에 따른 음악 미디어의 이용 실태, 이용하는 음악 장르 및 그 이용의 배경,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앞으로의 이용 의향 등을 담고 있음.

 

□ 개요

○ 일본레코드협회는 전국의 12~69세 남녀 2014명을 대상으로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함.

○ 이 조사는 세대 간의 비교 및 선호도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음악 미디어의 수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6년부터 실시되어 왔음.

 

□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무관심층이 전체의 34.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유료 청취층은 전체의 32.9%를 차지함.

- 보고서는 음악 미디어 이용을 위하여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고 있는지(유료 청취층) 아닌지(무료 청취층), 아니면 음악 미디어 자체를 이용하고 있지 않는지(무관심층)에 따라 응답자를 구분하고 있음.

○ 무관심층은 40대(42.8%), 50대(42.8%), 60대(46.9%)에서 그 비중이 높았고, 유료 청취층은 고등학생(51.4%), 대학생(56.2%), 20대 사회인(50.2%)에서 그 비중이 높았음.

○ 중학생의 경우 무료 청취층이 41.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유료 청취층은 39.9%를 차지함.

○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음악 미디어 이용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남.

- 대학생의 경우 무관심층이 11.8%로 모든 연령대 중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고등학생이 13.7%로 그 뒤를 이음.

○ 음악 미디어 중에서는 유튜브(YouTubu)가 50.7%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가운데 음악 CD(41.8%), 음악 CD로부터 PC나 스마트폰 등에 복사한 음악 파일(27%), 텔레비전(26.3%), 라디오(19.6%) 등이 그 뒤를 이음.

○ 음악 청취 시간을 미디어별로 보면 15분 이하 단시간의 음악 청취에는 무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27.4%), 음악 CD(23.4%), 텔레비전(21.3%)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3시간 이상 장시간의 음악 청취에는 라디오(2.3%), 음악 CD로부터 PC나 스마트폰 등에 복사한 음악 파일(1.8%)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음.

 

□ 음악 이용 현황

○ 자주 이용하는 음악 장르로는 ‘일본의 팝, 록, 댄스뮤직’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해외의 팝, 록, 댄스음악’, ‘애니메이션 배경 음악’, ‘클래식’ 등이 그 뒤를 이음.

- 애니메이션 배경 음악의 경우에는 젊은 층(중학생부터 대학생)의 선호도가 높은 반면, 클래식이나 재즈는 60대의 선호도가 절대적임.

○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을 구입하는 배경에 여전히 텔레비전의 기여도가 높음. 최근 동영상 전송 사이트나 인터넷 라디오의 영향으로 음악을 구입하는 사례는 증가되고 있는 반면, 아티스트의 공식 사이트나 SNS의 영향으로 음악을 구입하는 사례는 감소되고 있음.

○ 음악을 구입하는 이유로는 ‘아티스트가 좋아서’(87,1%)가 압도적인 가운데 ‘음악이 마음에 들어서’(61.1%), ‘소장하고 싶어서’(30.5%), ‘아티스트나 음악이 화제가 되어서’(14.8%)가 그 뒤를 이음.

○ 최근 음악 구입이 감소되는 이유로는 ‘현재 소유하고 있는 음악 저작물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52.5%)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무료 음악 전송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30.0%), ‘음악 저작물 구입에 대한 인식이 변했기 때문에’(26.6%),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26.4%) 등이 그 뒤를 이음.

○ 음악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만족도 지표로는 ‘아티스트나 음악에 대한 만족도’(39.4%)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CD나 유료 전송 서비스의 가격’(20.2%), ‘다양한 기기(컴퓨터, 스마트폰 등)에서의 이용 가능’(11.3%) 등이 그 뒤를 이음.

○ 라이브 콘서트 등에 참가한 현황을 보면 ‘일본인 아티스트의 유료 콘서트’에 참가한 경우가 가장 많았음. 또한 그 대부분은 1년에 1회만 참가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 고해상도 음원 전송에 대한 인지도는 50.0%이고, 인지도가 가장 높은 연령층(40대 52.8%)과 가장 낮은 연령층(60대 42.6%)의 차가 10% 정도로 각 연령층에 따른 인지도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음. 다만 서비스의 내용이나 가격 등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젊은 층의 인지도가 높게 나타남.

○ 고해상도 음원 전송에 대한 관심도는 26.8%, 이용 의향은 19.4%(현재 이용하고 있는 자를 포함)인 가운데 젊은 층에서 특히 높은 관심도와 이용 의향이 있었음.

○ 고해상도 음원 전송에 대한 인지 경로로는 인터넷 뉴스 및 포털 사이트(23.3%), 텔레비전 광고(16.9%), 신문 기사 및 광고, 잡지 기사 및 광고(10.1%) 순으로 조사됨.

 

□ 평가

○ 이 보고서는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이용자의 의식 및 음악 미디어 환경 변화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음악 저작물 관련 비즈니스를 모색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참고 자료

- http://www.riaj.or.jp/f/report/mediauser/

- http://www.riaj.or.jp/f/pdf/report/mediauser/softuser2015.pdf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박사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2016-20] [일본] 일본레코드협회, 2015년도 음악 미디어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