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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6-17] [중국] 2015년 디지털 출판 산업 총매출액 4400억 위안 돌파
담당부서 심의조사팀 임광섭(0557920086) 등록일 2016-09-09
첨부파일

2016-17-중국-3-문혜정.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16년 제17호
2016. 9. 9.

[중국] 2015년 디지털 출판 산업 총매출액 4400억 위안 돌파

문혜정<*>

중국의 디지털 출판 산업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정책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중임. 2015년 중국 내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액은 2014년 대비 33.4% 증가한 4404억 위안으로 집계되며 중국 전체 출판업의 총매출액 가운데 20.5%를 차지함.

□ 개요
  ○ 2016년 7월 17일 중국신문출판연구원은 ‘2015-2016 중국 디지털 산업 연도 보고’를 실시하고, 2015년 중국 내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 현황을 발표함.
  ○ 중국의 디지털 출판 산업은 중국 정부가 5년 단위의 경제 발전 계획인 11.5 계획(2006~2010년) 기간 중 문화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여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발표한 이후,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및 우대 정책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중임.
  ○ 중국의 2015년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액은 인쇄업, 발행 서비스를 포함하는 전체 출판업의 총매출액 가운데 20.5%를 차지함.
    - 2015년 중국의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액은 2014년 대비 33.4% 증가한 4404억 위안(한화 약 73조 5100억 원)임.

 

 디지털 출판물의 개념
  ○ 중국에서 디지털 출판물이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편집하고 온라인 플랫폼 내에서 배급 및 유통되는 출판물을 총칭함.
  ○ 디지털 출판물에는 인터넷 광고, 전자책, 디지털 신문, 디지털 잡지, 디지털 음악, 블로그, 모바일 출판물(MMS, 모바일 소설, 모바일 게임, 모바일 신문, 휴대전화 착신음), 인터넷 출판물(문학, 교육 출판물, 지도, 게임, 애니메이션) 등이 해당함.

□ 2015년 중국 내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 현황
  ○ 2015년 중국 디지털 출판 산업의 총매출액 가운데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분야는 인터넷 광고, 모바일 출판물, 인터넷 게임 분야임.
    - 2015년 중국 내 디지털 출판 산업의 매출액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분야는 인터넷 광고 분야이며 매출액은 2093억 7천만 위안(한화 약 34조 6300억 원)임.
    - 모바일 출판물의 매출액은 총매출액의 23.98%에 해당하는 1055억 9천만 위안(한화 약 17조 6300억 원)임.
    - 인터넷 게임의 매출액은 총매출액의 20.18%에 해당하는 888억 8천만 위안(한화 약 14조 7010억 원)임.
  ○ 2015년 중국 내 인터넷 잡지, 전자책, 디지털 신문의 매출액은 2014년 대비 6.66% 상승한 74억 4500만 위안(한화 약 1조 2310억 원)이며, 중국 디지털 출판 산업 총매출액의 1.69%를 차지함.
    - 인터넷 잡지의 매출액은 15억 8500만 위안(한화 약 2620억 원), 전자책의 매출액은 49억 위안(한화 약 8100억 원), 디지털 신문의 매출액은 9억 6천만 위안(한화 약 1600억 원)으로 집계됨.

□ 평가 및 전망
  ○ 중국 정부는 13.5 계획(2016~2020년) 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디지털 출판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공표함. 앞으로도 디지털 출판 산업과 관련한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디지털 출판 산업의 주요 수익 창출 분야는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출판물, 그리고 인터넷 게임 분야임. 향후 중국 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기대됨.

□ 참고 자료
  - http://bit.ly/2c4GrkZ
  - http://bit.ly/2bVrgx1
  - http://bit.ly/2cxSYhP

<*> 중국 화동정법대학 법학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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